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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트라우마 척도

자가보고용 검사로
디지털 외상 피해 위험 정도에 따라
비문제 / 위험 / 문제로 분류됩니다.

기본입력사항

성별     
대상
나이
거주지역

본인은 서울시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게임이용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개인정보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, 이를 위해 "개인정보보호법" 관련 규정에 따라 아래의 개인정보를 수집·이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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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유기간
가. 동의일로부터 1년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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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검사는 아동/청소년들의 스마트폰 및 디지털기기 이용 관련 심리적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는 검사입니다. 아래 내용을 잘 읽고 최대한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스마트폰이나 노트북, 컴퓨터로 아래와 같은 장면을 모자이크 없이 본 경험이 있는지 응답해 주세요.

  1. 01
    실제 사람이 죽거나 죽어있는 장면을 본(사체 목격) 경험
  2. 02
    실제 사람이 심각한 학대나 상해, 폭행, 성폭행 등을 당하는 장면을 본 경험
  3. 03
    교통사고를 포함한 심각한 사고발생 장면을 본 경험
  4. 04
    실사에 가까운 게임이나 영상 속에서 신체가 손상된 모습을 본 경험

스마트폰이나 노트북, 컴퓨터를 이용하다가 아래와 같은 일을 ‘직접 당한 적’이 있는지 응답해 주세요.

  1. 05
    심한 욕설을 듣거나 협박을 당한 경험
  2. 06
    심한 따돌림/손절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한 경험
  3. 07
    성적 착취(사진/영상 강제요구)를 당하거나 성폭행의 위협을 받은 경험
  4. 08
    돈내기 게임을 하다가 빚을 진 경험

위에 ‘있다’고 응답한 경험 중 ‘가장 힘들었던 것’을 하나만 선택해 주세요. 그리고 이어지는 질문에 답해주시기 바랍니다.

  1. 09
    ‘있다’고 응답한 것 중 ‘가장 힘들었던 것’의 번호
  2. 10
    그 경험은 지금으로 부터 언제 일어난 일입니까?
  3. 11
    그 경험은 주로 어떤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경험하셨습니까?
    [예, 유튜브, 네이버 밴드, 인스타그램, 카카오톡/스토리, 텔레그램, 페이스북, 틱톡, X(구: 트위터), 다크웹 등]
    • 주관식 응답(복수응답 가능합니다!)  
귀하가 위에서 밝힌 “보거나 경험한 것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결과”들이 아래 문항에 들어 있습니다.

보기

아니다
0점
약간 그렇다
1점
꽤 그렇다
2점
매우 그렇다
3점
  1. 01
    갑자기 그 경험이 생각난다.
  2. 02
    그 경험과 관련된 악몽을 꾼다.
  3. 03
    갑자기 그 경험 속 장면이 떠오른다.
  4. 04
    그 경험을 다시 하는 것처럼 느껴진다.
  5. 05
   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그 경험이 생각난
  6. 06
    그 경험이 생각나면 마음이 매우 힘들다.
  7. 07
    그 경험이 떠오르면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(예, 두근거림).
  8. 08
    그 경험이 생각나면 무섭거나 불안해진다.
  9. 09
    그 경험이 생각나면 예민해진다.
  10. 10
    그 경험이 떠오르면 무기력해진다.
  11. 11
    그 경험에 관한 기억이나 생각을 피한다.
  12. 12
    그 경험을 생각나게 하는 것들을 피한다.
  13. 13
    그 경험을 떠올리지 않으려고 노력한다.
  14. 14
    그 경험을 잊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한다.
  15. 15
    그 경험이 떠오를까봐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한다.
  16. 16
    그 경험 이후 감정조절이 잘 안 된다.
  17. 17
    그 경험 이후 성격이 변했다.
  18. 18
    그 경험 이후 사람들을 믿지 못하게 됐다.
  19. 19
    그 경험 이후 내 자신이 싫어졌다.
  20. 20
    그 경험 이후 사람들을 피한다.

*출처:서울시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